2024.04.22 (월)

  • 흐림춘천 2.6℃
  • 서울 3.2℃
  • 인천 2.1℃
  • 흐림수원 3.7℃
  • 청주 3.0℃
  • 대전 3.3℃
  • 안동 4.5℃
  • 대구 6.8℃
  • 전주 6.9℃
  • 울산 6.6℃
  • 창원 7.8℃
  • 광주 8.3℃
  • 부산 7.7℃
  • 목포 7.3℃
  • 홍성(예) 3.6℃
  • 흐림제주 10.7℃
기상청 제공

[시흥소식] 시흥시, 교육 현안 보고회 개최 등

(경인미래신문=민경호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누구나 수준 높은 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도시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진나 28일 시흥시청 글로벌센터에서 평생교육원 주요현안 보고회를 열고 최근 시가 주력하고 있는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구축 등 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현재 관내 19개 동 마을교육자치회를 통한 시흥미래교육의 비전 제시, 생태자원 콘텐츠 개발 등에 집중하며 교육과 돌봄이 어우러진 교육도시 시흥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전국 최초로 초등돌봄 통합 플랫폼 및 콜센터가 구축됐고 오는 8월 9일 온라인 교육 플랫폼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서비스가 운영을 시작한다. 

 

이날 보고회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윤희돈 기획조정실장, 관계 부서가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8월 운영을 시작하는 쏙 프로그램 시연을 진행하며 보완 사항을 점검하고 민선8기 교육도시 시흥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구체화했다. 

 

먼저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Siheung Study On-offline Campus)은 지난 5월 10일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으며 다음달에는 화상학습, 시흥학습, 사람도서관, 교육 정보 등의 서비스와 모바일 앱을 순차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57만 시흥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PC와 모바일로 다양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쉽게 학습하고, 실시간 화상학습, 시흥 사람도서관, 교육 정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며 배움·소통‧참여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흥시 평생교육과 교육자치, 청년청소년 정책 등의 현안사항과 민선8기 주요 공약사항인 '교육도시 시흥'의 정책 고도화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교육은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희망이다. 특히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에는 시흥시의 모든 컨텐츠를 담아 우리시의 장점을 살린 특화모델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교육은 모든 정책과 사업 전반에 연결돼 있는 사안인 만큼 전 부서가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주문했다. 

 


- '교육돌봄도시 612시흥', 저출산 우수시책 선정 '2년 연속 입상'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27일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기관 표창으로 장려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시는 지난 2021년 우수상에 이어 올해 장려상을 수상함으로써 2년 연속 저출생 대응에 앞장서는 지자체로 눈길을 끌었다. 

 

시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교육돌봄도시 612시흥'이라는 사례명으로 단순한 돌봄을 뛰어 넘어 아동의 꿈을 지원하는 '교육돌봄'으로 수준 높은 시흥형 돌봄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는 인구 정책을 소개했다.

 

'612시흥'은 학령기 아동(6~12세)을 위한 최고 도시를 지향하는 시흥시의 자부심을 담은 표현이다.

 

'교육돌봄도시 612시흥'을 통해 시흥시는 ▲온종일 돌봄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며 제도 정비 및 업무 역량에 집중하고 ▲돌봄 틈새공백을 메우고자 전국 최초로 시행된 시흥형 초등돌봄통합 플랫폼과 콜센터를 구축했다. 

 

또한 학교돌봄터를 추가 증설하며 돌봄기관의 양적 확대에 힘을 쏟고 마을교육자치회를 활용해 '맞춤형 돌봄사업 추진'이라는 초등돌봄 통합 및 활성화에 나섰다. 

 

더불어 ▲서울대 특화 교육협력사업 강화, 온라인 평생학습 플랫폼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구축, 모두가 함께하는 열린 미래 학교 조성 등 체계적인 '612 진로설계' 프로젝트로 시흥시만의 특색 있는 저출생 대응 정책을 인정받았다. 

 

시 관계자는 "'교육돌봄도시 612시흥'의 브랜드에 걸맞은 다양하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과 홍보를 통해 시흥시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와 더불어, 부모가 걱정 없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걷GO! 찍GO! 건강도 챙기GO!', 시흥시 명소 걷기 이벤트 진행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관내 명소를 많은 시민들에게 홍보함과 동시에, 더위와 코로나19에 지쳐 느슨해진 신체활동을 일깨워 시민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시흥시 명소 걷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시흥시 명소 걷기 이벤트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8월 1일부터 9월 4일까지 이벤트 장소로 선정한 시흥시 명소 5곳 ▲갯골생태공원 흔들 전망대 ▲오이도 빨간 등대 ▲물왕저수지 해토로토 ▲배곧 한울공원 천국의 계단 ▲소래산 정상석 중 2곳 이상을 방문해 지정된 장소에 자신이 나온 인증사진을 찍고 명소 주변을 만보 이상 걸은 후 네이버 폼에 인증사진을 등록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시흥에서 건강하시흥' 블로그에서 확인하면 된다.

 

시흥시보건소 관계자는 "많은 분들이 이번 걷기 이벤트를 통해 무더운 여름과 코로나19를 잘 이겨내고 정신적‧신체적으로 모두 건강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흥시보건소에서는 늴리리만보(1일 1만보), 소규모 걷기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므로 관심 있는 시민은 시흥시보건소로 연락하면 된다. 

 


- 시흥시, 생태문화콘텐츠 창작 전문인력 양성 힘써... 에코-크리에이터 2기 모집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일환으로 '2022 에코-크리에이터(Eco-Creator) 양성 전문과정(2기)' 창작자를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에코-크리에이터 양성과정'은 시흥시를 대표하는 '생태문화자원'과 '문화콘텐츠' 장르와의 접점을 시도해 타 도시와 차별화된 생태문화콘텐츠 발굴․제작 및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지난 2019년부터 입문과정에서 전문과정을 통해 창업과정까지 이르는 단계별·역량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장막희곡, 중·단편 스마트폰 영상, 업사이클링 공예 브랜드, 캐릭터 이모티콘 등 총 93건의 콘텐츠를 개발했고 총 80명의 지역 전문인력을 양성했다. 

 

이번 전문과정 2기에서는 각 분야의 시장 진출을 위한 예비 과정으로 ▲공연(50분 이상의 장막희곡 창작) ▲영상(15분 이상의 중단편 영화제작) ▲공예(업사이클링 공예 상품 제작 및 브랜딩) ▲만화(웹툰, 캐릭터 이모티콘, 그림책 창작) 총 4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전임 멘토로는 ▲극작가 오은희(뮤지컬 '사랑은 비를 타고', '대장금', 영화 '내 마음의 풍금' 등) ▲영화감독 봉만대(영화 '신데렐라', '아티스트 봉만대' 등) ▲디자이너 진성욱('트로피크', '하자공방', '엘로' 등 공간 디자인 및 브랜딩) ▲애니메이터 김아영(애니메이션 '나, 나와 가까운 이야기', '나와 승자', '그 카페' 등)이 참여해 시흥을 대표할 콘텐츠 창작과 전문 인력 양성에 힘을 보탠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단계별, 역량별 맞춤 프로그램 제공을 통해 크고 작은 성과를 이어왔다"며 "올해도 시흥시만의 차별화된 생태문화콘텐츠 전문 창작 인력을 양성하고 개발한 콘텐츠의 시장 진출을 지원해 지역의 전문 인력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2 에코-크리에이터 양성 전문과정(2기) 참가자 모집'은 양성분야별 8명 이내로 선발한다. 

 

신청은 오는 8월 8일부터 11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시흥시청 홈페이지나 시흥문화예술 블로그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생태문화도시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내가 바로 튼튼왕! 사진 콘테스트' 수상작 공개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5월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및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내가 바로 튼튼왕! 사진 콘테스트'에서 선정된 수상작을 공개했다.

 

 

'내가 바로 튼튼왕! 사진 콘테스트'는 관내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 조성과 바람직한 식생활 형성을 독려하고자 마련했다. 

 

콘테스트의 주제는 우유, 콩, 멸치로 만든 음식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섭취하는 어린이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는 것으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다양한 사진을 접수했다.

 

총 200개의 출품작 중 표현의 창의성, 내용의 진실성 등의 심사평가를 통해 최우수 1팀, 부문별(우유, 콩, 멸치) 우수 3팀을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가정에서 텃밭체험을 할 수 있는 새싹 키우기 식물키트 등의 시상품을 전달했다. 

 

콘테스트에 참여한 교사는 "주제를 선택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고 어린이들이 건강한 식생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현주 시흥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은 "사진 콘테스트를 통해 어린이들이 건강한 식생활에 한층 가깝게 다가가며 이를 기반으로 학부모와 관계자에게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콘텐츠를 통해 가정 및 어린이급식소와 연계한 교육환경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 목감도서관, '2022년 도서관 지혜학교' 신중년 인문학 소양 높여

 

시흥시(시장 임병택) 목감도서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하반기 도서관 지혜학교' 공모사업에 선정돼 시민들의 인문학 소양을 한껏 높일 수 있게 됐다.

 

 

29일 도서관에 따르면 '도서관 지혜학교'는 신중년 세대에게 인문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인생 2막을 풍요롭게 만들 탄탄한 초석이 되어줄 인문 심화 프로그램이다. 

 

목감도서관은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명정 교수와 함께하는 '서양 고전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를 주제로 총 12차시의 강연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중장년층은 독일의 대표 신화와 민담, 낭만주의 동화와 같은 교양 인문을 비롯해 오페라, 영화, 애니메이션 등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목감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도서관 지혜학교를 통해 중장년층의 인문학습에 대한 수요를 충족되길 기대한다"며 "한 단계 나아가 인문의 사회적 가치와 의미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도서관 지혜학교'는 오는 8월 10부터 10월 26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운영하며 8월 1일부터 시흥시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받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목감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배곧1동, 주민 복지증진 높일 업무 협약 지속

 

배곧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최정인)와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현철)는 주민의 복지 증진을 돕는 기업체의 활발한 참여로 따뜻한 온정을 나눌 수 있게 됐다. 

 

 

배곧1동은 배곧센텀베이2차아파트 관리사무소(소장 박진희)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토모루 베이커리(대표 박지숙)와 기부협약을 맺으며 소외계층 지원을 더욱 확대할 수 있게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배곧1동은 관내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토모루 베이커리가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물품을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지원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계획이다. 

 

박진희 배곧센텀베이2차아파트 관리소장은 "관내 복지 위기가구를 발굴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숙 토모루 베이커리 대표는 "저소득층을 돕는 정기적인 식품 후원과 더불어, 따뜻한 정을 나누겠다"고 전했다.
  
배곧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민간 박현철, 공공 최정인)은 "코로나19로 더욱 힘들어진 시기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사업에 동참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기업체의 이러한 기부 참여는 지역복지사업에 큰 디딤돌이 되고 있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