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4 (월)

  • 흐림춘천 5.8℃
기상청 제공

정치

안산시의회, 제292회 임시회 안건 각 상임위원회 현장 점검

 

(경인미래신문=민경호 기자) 안산시의회 각 상임위원회가 지난달 30일 소관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한명훈)는 고잔동 ‘스테이션-G(경기창업공간)’와 ‘스테이션-A’(문화예술플랫폼)를 방문해 안산시의 청년공간 상상스테이션 조성 리모델링 공사와 관련한 현장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현장활동은 제292회 안산시의회 임시회 안건 심사의 일환으로 시 청년정책관이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반영한 청년공간 상상스테이션 조성 리모델링 사업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년공간 상상스테이션 조성 리모델링 사업은 경기도가 운영하던 스테이션-G와 안산시의 스테이션-A, 야외공간 등을 안산시가 청년공간 상상스테이션으로 리브랜딩하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시는 앞서 2024년 경기청년공간 조성사업 공모에서 사업자로 선정돼 이번 제2회 추경에 시·도비를 합쳐 6억원의 리모델링 사업비를 편성해 놨다. 

 

또한 경기도에 있던 스테이션-G 공간의 소유권도 지난 8월 2일 이전 양여 계약이 체결되면서 시로 넘어왔다. 

 

기획행정위원들은 이날 현장에서 스테이션-G와 스테이션-A를 직접 둘러보고 사업과 관련해 여러 의견들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특히 청년들이 이 사업을 통해 해당 공간이 지역 청년들이 만나고 교류하는 문화예술 커뮤니티 공간이자 함께 일하고 배우는 협업 공간으로 조성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서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설호영) 위원들도 상록구 부곡동 월피체육문화센터 건립사업 현장과 사동 생존누리 수영장 조성사업 현장을 잇달아 방문해 각 사업의 현장 상황을 파악했다.  
 
월피체육문화센터 건립사업은 연면적 5945제곱미터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수영장 및 헬스장, 다목적실 등을 건립하는 게 주요 내용으로 앞서 2023년 8월 건립 공사가 마무리됐으나 이후 시설 보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지난 7월부터 보완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생존누리 수영장 조성사업의 경우는 8143제곱미터 규모의 에어돔을 활용한 생존수영 체험 전용 수영장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완공됐으며 현재는 보완 공사를 위한 야외 유수풀 관련 시설비가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반영된 상태다. 

 

위원들은 월피체육문화센터 건립 사업 현장을 방문해서는 2017년 최초 사업계획 수립된 이래 상당 기간 공사가 지연된 만큼 지역 주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라도 사업의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할 것과 10월로 예정된 개관 준비에 만전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생존누리 수영장 조성사업지를 찾아서는 현장을 둘러보며 예산 반영의 타당성과 함께 계획된 일정 내에 시설 공사가 완료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건립 목표에 맞는 운영 정책을 펼칠 것 등을 당부했다. 

 

또한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박은정)도 백운공원 썰매장을 방문해 실시한 무빙워크 교체공사 관련 현장활동에서 시설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현장활동은 제292회 임시회 기간 중 2024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포함된 백운공원 무빙워크 및 부대시설 교체공사와 시설 운영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위원 6명과 안산시 공원과 및 안산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백운공원 썰매장의 무빙워크는 21년이 경과 된 노후 설비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정밀안전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시환경위원회가 무빙워크 교체공사와 관련된 예산 증액과 사업 추진 계획 전반을 이번 임시회에서 들여다보고 있다. 

 

위원들은 현장에서 무빙워크 설비의 노후 상태를 직접 확인하고 공원과 및 안산도시공사 관계자로부터 교체공사 추진 계획과 예산 집행에 대해 보고 받았다. 

 

아울러 썰매장 운영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논의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현장활동에서 백운공원 썰매장의 노후 설비 개선 필요성과 안전한 운영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했으며 향후 공사 일정과 예산 집행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을 주문했다.

 

박은정 도시환경위원장은 "백운공원 썰매장은 안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중요한 여가 시설인 만큼,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무빙워크 교체공사를 신속하게 추진하되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공사의 시기를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