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대표 생태자원 활용... 생태관광마을 육성 본격

  • 등록 2023.08.16 19:58:03
크게보기

인천연구원, “인천시 생태관광마을 육성방안” 연구 결과

 

 

(경인미래신문=민경호 기자) 인천연구원(원장 박호군)은 2023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시 생태관광마을 육성방안'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인천시는 2022년부터 생태관광마을 선정·육성 사업을 추진 중이며 민선 8기 생태관광자원 이용 기반 구축 공약과 연계해 생태관광마을 육성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이 보고서는 생태관광의 개념 및 원칙, 인천시 생태관광마을 사업 추진 현황 및 쟁점을 검토하고 추진 중인 사업의 보완·개편, 사업 지원 및 성과관리 체계 구축, 정책 추진 기반 정비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인천시는 법정 보호지역, 깃대종 등 인천시의 대표 생태자원을 활용한 유형별 대표 생태관광마을을 육성할 필요가 있고 생태관광 프로그램, 생태관광 지원시설, 지역사회 역량 강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는 또한 인천시가 생태관광마을을 효과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밀착형 중간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고 사업 모니터링을 통한 지원사업의 성과 점검 및 고도화가 필요하다고 봤다.

 

그리고 생태관광마을 사업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추진을 위한 생태관광 육성 조례와 생태관광 육성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연구를 수행한 인천연구원 심진범 선임연구위원은 “인천시의 생태관광 육성 정책은 관광, 환경, 섬‧해양 등 관련 분야의 자원과 역량의 연결‧협력 수준이 정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관 행정 및 기관의 연계‧협력을 통해 중장기적 긴 호흡으로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이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민경호 기자 kifuturenews@naver.com
Copyright KIFUTURE.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인미래신문 | 등록번호 : 경기아52277 | 등록일 : 2019년 7월 24일 | 발행‧편집인 : 민경호 | 대표전화 : 010-7713-7948 서울지사 -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593-14 / 화성지사 - 경기도 화성시 경기대로 955 / 수원지사 - 경기도 권선구 세화로 128번길 61 / 시흥지사 - 경기도 시흥시 하중로 209번길 9 / 오산지사 - 경기도 오산시 오산로 160번길 5-6, 2층 / 용인지사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능원로97 / 경남지사 -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읍 구암두문로 10 경인미래신문은 청소년 유해 환경을 지양하고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독자와 취재원 등 권리를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를 요청할 수 있고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는 바, 허가없이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KIFUTURE. All rights reserved.